
감독: 공수창
주연: 감우성
시간: 106분
개봉: 2004년 8월 20일
몇 년 전만 해도 한국영화는 코미디물이나 멜로물이 대부분이었습니다만, 이제는 한국영화에도 점점 다양화된 장르영화가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하여 소위 웰메이드라는 대세에 부응하듯, 완성도 높은 장르영화들이 만들어졌습니다만...
불행히도 웰메이드 영화가 등장하지 못한 불모지의 장르가 있으니, 바로 공포영화가 그 불모지입니다.
사실 고전[60~70년대] 한국 공포영화를 보면 외국영화에도 밀리지 않을 정도의 완성도를 보여주는 작품들이 많았습니다. 공포영화의 특성인 비현실성을 통해서 시대의 부조리함과 아픔[주로 여자들이나 계급에 대한]을 나타내는 작품들이 말입니다.
하지만 공포영화 사상 유례없는 히트를 친 [링]의 영향으로 고전의 미덕을 잃어버리고, 일본 공포영화의 꽁무니를 따라가기 급급한 실정이 되어버렸습니다. 작년에 개봉한 우리나라 공포영화만 보더라도 링의 히로인 [사다코]로 점철된 작품이 많았던 걸 보면 한국 공포영화는 갈때까지 갔다고 생각됩니다.
그런 와중에서 베트남에서 실종된 부대를 찾으러 간 부대원의 기묘한 이야기를 다룬 [알포인트]는 우리나라 공포영화의 구세주라고 생각될 정도입니다.
사다코로 점철된 것이 아닌, 보이지 않는 원혼의 공포[이자 개인의 마음에서 오는 공포]라는 점이 칭찬해 줄만 하며, 드라마따로 공포연출을 가장한 깜짝쇼로 일관된 종래의 공포영화와 달리, 공포의 대상을 보여주지 않으면서 긴장의 끈을 놓치 않게 하는 점은 알포인트의 참된 미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뒤를 돌아 그로데스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평범한 깜짝쑈에 불과했을 겁니다. <br />보여주지 않았기에 긴장감은 오히려 높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실종된 부대원을 찾으러 간 수색대는 실종된 한국 공포영화를 찾으러 간 알포인트라고 생각하고 싶을 정도입니다. 극중에서 [관등성명을 대라!]라고 외치는 것이 제발 일본의 아류작에서 벗어나 정신차려라- 라고 외치는 한국영화의 외침이 아닐까 합니다.
카마이타치의밤
전쟁영화는 언제봐도무서워요.
어렸을땐 전쟁영화보면 멋있다..나도참가하고싶다..
이럤지만..지금다시보니깐 무섭더군요..전쟁나면 다죽는거구나..
제길삐삐
알포인트 상영할 때 다른 영화들 본것같아요. 헛, 군데 영화제목이 기억이.. ㅡㅡ;;
조만간 빌려 봐야겠어요..
아니면.. 텔레비젼에서 해줄때까지 기다리든가.. 후후후.. -_-;;
리마리오
카마이타치의밤
오니즈카 카부토
제일 기억에 남는 대사가 관등성명을 대라.. 가 가장 기억에 남네요;
달콤복숭아
아무튼 끝부분 까지는 좋던데, 정말 흥미진진했어요.
하지만.. 왠지 마지막에..씁쓸-한 기분을 감출수가 없더군요;;
seimei
저도 천편일률적인 한국공포영화에 약간 실망스럽기도 했어요.
정말 사다코랑 가아코 복제물로 점철된 공포영화 히로인이라니..
Ceres.T.Jaegger
pda넣고 버스에서 봤는데.. 실로 재미있었고..
혼자 사람많은 버스에서 깜짝 놀라기도 했습니다.
집에 올때 텅빈 버스에서는 정말 무서웟습니다.. ㅠ_ㅠ
개인적으로는 별 4개 반을 주고 싶네요^^
MaRiA
달빛
홍석
앞뒤전후를 잘 알지못해 사이트에 들어가 여러 스포일러들이 해석해 놓은 이야기도 보고...알포인트에 빠졌지요.
이야기를 듣자니 앞쪽으로도 뒤쪽으로도 여러장 편집을 당한거 같더라구요..
관객들이 이해할수있게 편집이 되면 좋겠습니다.^^;
추천영화!..지금도 다시보면 더더욱 자세히 볼수있을거 같아요..
두번보고 그나마 이해했거든여..
Lara(퍼덕맘)
haha
nykkun
네녀석의 글은 정말 그것에 관해 항상 좋은 느낌만을 갖게해..
적절한 비유가 너무나도 맘에 들었다. 후후
Snakecharmer
지렁이
추천합니다..
자신이 숨기고픈 공포나 심리를 묘사한것도 맘에 들고,
서로 간의 긴장감도 맘에 들고..
하이라이트 부분의 스토리만 약간 더 잘 했두었으면 합니다만..
그래도 별 4개는 기본이라고 봅니다..
R.S.
R.S.
sabo
내마음속의 괴작 시리즈45편중하나-_-
달의축복
아아..지금이라도 당장 다운을 쌔워야하겠다는..ㅎㅎㅎ
아잉, 감우성/ㅁ/
coo~
한원
무서운장면 별로 없었지만;;
마지막부분에 방울이 혼자 딸랑딸랑 하는 부분에서 엄청 소름돋았다는;;
thering
제길삐삐님| 알포인트같은 작품은 꽤나 흥행한 작품이라서 티비에서 해주긴 좀 비쌀 것 같습니다.^^
리마리오님| 오우-! 리마리오님이 잠밤기까지 오시다니, 마가린 버터 3세~ 그나저나 저번에 이세창씨와 나온 건 정말 웃겼습니다.
thering
오니즈카 카부토님| 참 인상깊은 대사였습니다. 관등성명을 대라! 마치 연기무대 분위기같았지만, 참 신선한 느낌이었죠.
달콤복숭아님| 실제로 돌아오지 못한 분들을 생각하니 안타깝기만 합니다.ㅜ_ㅡ 실제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했다죠.
thering
Ceres.T.Jaegger님| 오우- PDA로 보셨다니 기분이 색다르셨을 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신다면 대형화면으로 꼭 다시 보시길 바랍니다. 공포감이 아마 두배 이상이실 듯.^^
MaRiA님| 인터뷰에서도 감우성분에 대한 개연성이 삽입된 장면들이 삭제되어서 아쉽다고 했는데[감독이] 아마 스토리의 2% 부족함은 그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thering
홍석님| 이야기가 좀 애매해서 여러가지 해석가 가능한 점이 기묘했습니다. 물론 정설을 따르는 게 가장 납득가긴 하죠.
Lara(퍼덕맘)님| 거미숲과 함께 작년 한국호러물중에서 가장 손꼽을만한 작품이 아니였나 합니다.>_</
thering
nykkun님| 오우- 형의 말이야 말로 꿈보다 해몽이 좋은 케이스구려. 생각나는 대로 썼을 뿐인데 그렇게 칭찬하니 쑥스럽군.^^
Snakecharmer님| 캐나다에도 알포인트가 나오면 꼭 빌려보시길 바랍니다.^^ 근래에 나온 한국 공포영화중에서 최곱니다.
thering
R.S.님| 특히 베트남전같은 우리나라로서 민감한 소재를 가지고 반전이란 주제를 나타낸 건 굉장한 업적이 아닐까 합니다.^^
R.S.님| 김기영감독의 하녀 시리즈중에서 화녀밖에 보지 못해서 제 내공으로는 시리즈 전체 리뷰는 아직 어려울 것 같습니다. 나중에 호러타임즈를 통해 보게되면 리뷰하도록 하죠.^^
thering
달의축복님| 알포인트와 거미숲은 [감우성의 재구성]입니다.^^ 감우성이 이렇게 연기를 잘하는 줄 몰랐었는 데 말이죠.
coo~님| 극장에서 보게 된다면 꼭 한번 더 보고 싶습니다. 알포인트 개봉할때 번개라도 했어야 하는 데 아쉽습니다.ㅜ_ㅡ
thering
러브
th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