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아프지만, 여러분께 죄송한 말씀 한마디 올립니다. 3월 1일부로 블로그 운영방침을 바꾸려고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지 이제 일년이 좀 넘었는데, 그간 블로그에 달리는 댓글에 대해선 1:1로 답글을 달아드리곤 했습니다. 사실 블로그 시작할 때 다른 블로그를 보니, -원래 블로그는 그런가 보구나- 하고 시작했습니다만, 서로서로 댓글을 주고 받으면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 좋았기에 -방문하시는 분의 댓글에 최대한 답해드려야지- 라는 생각으로 적어도 한줄 이상 답글달기를 계속 해왔습니다.
그런데 하루이틀 바쁘고, 며칠씩 바쁘다보면 댓글은 어느새 몇백씩 밀리게 되고, 지금같은 경우도 이미 천개가 넘는 댓글이 밀려있는데, 이틀정도 비웠더니 역시 백개정도 밀리게 되었습니다. 이미 댓글은 제가 소화할 수 없는 양에 이른 것입니다.
오히려 포스팅해야할 시간까지 바꾸면서 계속 댓글을 달아야하니, 이는 주객이 전도된 상황. 그래서 잠밤기에 오시는 분들께는 정말 죄송한 말씀이지만, 이제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댓글에 1:1로 답글을 달아드리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방문자의 댓글에 전혀 답하지 않았다라는 것은 아니고, 조갑제님| 어쩌구 저쩌구 ~합니다.처럼 1:1로 답하는 것이 아닌, 방문자들의 댓글을 종합하여 답글을 달아드리고자 합니다.
전의 답글방식이 1:1로 귀에 소곤소곤이었다면, 지금부턴 확성기로 크게 외치는 것이 되겠죠.(왠지 저번의 재래식 화장실 선거꿈이 생각납니다)
아무쪼록 잠밤기에 오시는 분들께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며, 대신 답글 50개 다는 시간에 포스팅 하나 더 하는 식으로 포스팅 수를 늘려보도록 하겠습니다.(_ _)
모카
방문자가 많은 잠밤기에서 1:1 덧글은 사실 무리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대신 포스팅에 더 노력하시겠다니 좋은 소식안고 돌아갑니다. :)
Felix
무서버
대화를 하는 느낌이 들어 참 좋았었는데 말이죠
이해는 합니다^^
거북거북
nevermind
tanin
~_~
Ardennes
앞으로도 좋은 글이 많이 올라올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_^
nykkun
몽이v
기대하겠습니다> ㅅ<)/
Ryuha
복숭아
앞으론 더 좋은 포스트 많이 기대할게요>ㅁ<
제길삐삐
shushu
thering